효모
효모는 미소 발효의 원천입니다.
마루코메의 미소용 효모 MK-47은 독자적으로 적격 검사한 내염성, 가압내성 효모입니다.
1990년대 후반, 대량의 미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대형 탱크를 도입하는 등 맛있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대형 탱크를 사용하면 큰 압력때문에 효모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런 환경에서도 발효력이 약해지지 않고 부드러운 향의 미소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효모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가중 및 가압내성이 있는 효모를 찾기 위한 적격 검사를 시작했습니다.우선 356개의 미소에서 144개의 효모를 분리하고 그 중에서 1차 적격 검사로 대형 탱크의 조건과 동일한 압력으로 발효시험을 실시하여 70개의 효모를 선발했습니다.
2차 적격 검사로서, 작은 규모의 주입 시험으로, 발효력이 높은 양호한 17개의 효모로 좁혀졌습니다.3차 적격 검사에서는 실용화를 위해 내염성, 성장pH, 온도 범위, 시간에 따른 효모수의 변화 및 발효력을 시험하여 3개의 효모를 선발했습니다.이러한 적격 검사를 통해 마지막으로 남은 것이 MK-47입니다. 마루코메는 가압 조건 하에서도 높은 발효력을 유지하는 우수한 효모를 찾아내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 미소용 효모 MK-47은 현재 ‘료테이노아지’, ‘쿄가이세키’, ‘잇큐상’, ‘컵 미소국' 등 마루코메의 주요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향기롭고 풍부한 맛은 이러한 효모의 탐구로 탄생되었습니다.